안녕하세요!
오늘은 클라이밍 신발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현재 클라이밍 신발은 이전에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것들도 도전할 수 있게 만들어주면서 클라이밍 스포츠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담 온드라는 선수는 라 스포티바의 솔루션과 미우라 신발 없이 세계 최초의 9c 노선인 사일런스를 도전했습니다. 정말 놀라운 업적이죠! (그리고 그는 실제로 각 발에 하나의 모델을 사용했다는 사실도요!)
하지만 이제는 클라이밍이 전문화되고 대중화되면서 많은 클라이밍 신발 브랜드들이 등장했습니다. 각각 12개의 모델을 제안하기도 했답니다.
물론, 우리는 이 분야의 선두주자인 이탈리아 브랜드 라 스포르티바를 잘 알고 있죠. 하지만 다른 브랜드들은 어떨까요? 당신의 클라이밍 스타일, 취향, 윤리적 가치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 현대 클라이밍 신발의 기원
- 세계의 클라이밍 신발 시장
- 클라이밍 신발 회사 개요 비교표 La Sportiva Scarpa Evolv테나야 오쿤보레알 파이브 텐 부토라 SoILL 블랙 다이아몬드 기타 클라이밍 신발 브랜드:
- 비교표
- 스포르티바
- 스카르파
- 에볼프
- 데나야
- 오쿤
- 북대서양
- 파이브 텐
- 부토라
- SoILL
- 블랙 다이아몬드
- 기타 클라이밍 신발 브랜드:
- 자주 묻는 질문(FAQ)
- 레퍼런스
현대 클라이밍 신발의 기원
암벽 클라이밍의 초기에, 등반가들은 등산객들과 같은 무겁고 평평한 등산화를 사용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암벽 등반가들도 산악인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듯이, 그것은 더 어려운 기술 경로에서의 기능을 심각하게 제한했습니다.
1950년대에 피에르 알랭과 함께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프랑스 록 클라이머는 딱딱한 캔버스 부츠와 고무 밑창을 결합했습니다; 나머지는 역사입니다. 최초의 현대적인 록 클라이밍 신발이 태어났습니다. 원래 "PA"라고 이름 붙여진 이 부츠는 Edmond Bourdonneau가 Pierre의 회사(1)를 인수한 후 "EB" 부츠로 브랜드가 변경되었습니다.
세계의 클라이밍 신발 시장
클라이밍 기어 시장이 2031년까지 27억 달러(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역사적인 클라이밍 브랜드들은 그들의 입지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배가하고 있는 반면, 새로운 브랜드들은 현상 유지에 도전하고 새로운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부상하고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기후 위기가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바랄 수 있는 것은 매년 각 모델의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면서, 클라이밍 산업이 달리는 것과 같은 추세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폐기물이 발생합니다(새로운 모델을 만들고 제조하여 시장에 출시하는 것은 자원이 많이 소요되며 결국 폐기될 수 있는 미분양 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3).
다행히도, 클라이밍 신발은 한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분해될 수 있고 (때때로 3번까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약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탄소 중립을 향한 제조업체들의 명확한 약속이 필요한 단계에 있습니다.
이것을 염두에 두고, 세계에서 가장 큰 모든 클라이밍 신발 브랜드를 살펴보고, 그들 모델의 지속 가능성과 동물 친화성을 비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이밍 신발 회사 개요
비교표
스포르티바
1928년 이탈리아에서 설립된 라 스포르티바는 겸손함을 유지하고 전 세계 등반가들을 위해 헌신한 매우 성공적인 세계적인 브랜드입니다. 그들은 오늘날까지도 돌로미테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가장 인기 있는 클라이밍 신발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첫 번째 대히트는 1991년의 신화였습니다. 2017년에는 "환경적 영향 또는 재활용 재료를 95% 절감"한 이 상징적인 모델의 새로운 ECO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라 스포르티바는 모든 층을 위한 많은 컬렉션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이미 아담 온드라가 특히 미우라와 솔루션을 즐겼다고 언급했습니다. 또 다른 인기 있는 TC 프로는 케빈 조르게슨과 함께 서사적인 던 월 등반으로 토미 콜드웰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나중에 무료 솔로 전설 알렉스 호놀드가 스포츠를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La Sportiva는 성실하고 생산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데 전념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예를 들어, 절반 이상의 제품이 패션의 가장 큰 지속 가능성 인증 중 하나인 블루 사인의 기준을 충족합니다(4).
또한, 라 스포르티바는 대부분의 제품을 이탈리아(60%)에서 생산하고 나머지는 중국과 베트남(각각 28%와 12%)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라 스포르티바에 대한 유일한 잠재적인 비판은 많은 클라이밍 신발을 위한 가죽과 같은 동물 제품에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브랜드는 합성 신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최근 인기 있는 스크와마의 비건 버전과 체육관 클라이밍을 위한 좋은 만능 신발인 게코 체육관 비건을 출시했습니다.
스카르파
또한 이탈리아의 돌로미테 산맥에서 태어난 스카파는 등산에서 매우 유명한 또 다른 브랜드입니다. 가족이 소유한 이 회사는 라 스포르티바보다 클라이밍 신발을 조금 늦게 신었지만, 드래고와 인스팅트 VS와 같은 훌륭한 모델로 빠르게 매우 인상적인 컬렉션을 개발했습니다.
환경 및 사회적 노력에 대한 상세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La Sportiva와 달리, 공개적인 Green Manifesto(5)에도 불구하고 Scarpa의 지속 가능성 관행의 범위를 평가하는 것은 조금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다음과 같은 좋은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 제조 및 공급의 90%는 유럽에 있으며, 60%는 이탈리아에 있습니다(산단 라인의 경우 100%).
- Pebax Rnew, Evolo 지속가능 스웨이드 및 Greenline 재생가능 원료와 같은 제품의 일부로 지속가능한 재료 통합. 그러나 스카파 클라이밍 신발에서 지속 가능한 재료의 부분은 Maestrale 스키 부츠와 같은 특정 시리즈를 제외하고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 Scarpa는 Reflex V와 Veloce와 같은 몇 가지 100% 비건 모델을 제공합니다.
에볼프
2003년 미국 Ala Microsoft의 Brian Chung 차고에서 태어난 Evolv는 세계 최고의 클라이밍 신발 브랜드 중 하나로 빠르게 자리매김했습니다.
가장 상징적인 현대 등반가 중 한 명인 Chris Sharma와 함께, 그들은 회사의 독점적인 너클 박스와 러브 범프 기술 덕분에 편안함과 성능이 완벽하게 조화된 공격적인 신발 Evolv Shaman을 출시했습니다. 샤르마는 나중에 테나야로 옮겨갔지만 샤르마는 오늘날 고전으로 남아 있습니다.
더 최근에, 그 브랜드는 다니엘 우즈, 아시마 시라이시, 카이 라이트너, 그리고 콜린 더피와 같은 새로운 유명한 운동선수들과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Evolv는 동물이 없는 합성 재료를 사용하는 많은 모델과 함께 클라이밍 신발에 채식주의를 도입한 최초의 회사 중 하나였습니다.
이 회사는 살레와 와일드 컨트리를 소유하고 있는 이탈리아 돌로미테스에 기반을 둔 가족 기업인 오베랄프 그룹(6)에 인수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재활용, 대마 사용, 업사이클링,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감소 등과 같은 많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니셔티브를 강조하는 지속 가능성 보고서(7)를 작성합니다. 그러나 이 거대한 보고서(134페이지)에 자세히 설명된 모든 노력의 실제 영향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그룹의 탄소 배출량에 대한 한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의 연구는 우리의 영향의 80% 이상이 실제로 우리의 생산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저희 제품을 전혀 소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스위스에서 생산되는 스킨을 제외하고는 모두 아웃소싱한 제품입니다.
이것이 아마도 굿 온 유가 살레와(8)를 "충분하지 않다"고 평가한 이유일 것입니다
긍정적인 결론으로, Evolv는 적응형 클라이밍의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두 명의 Evolv 선수가 미국 패러클라이밍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많은 장애인 등반가들에게 같은 일을 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데나야
스페인 회사는 엘 캐피탄, 피츠 로이, 그리고 안데스 산맥에서 많은 첫 번째 상승을 한 숙련된 클라이머인 호세 루이스 가르시아 갈레고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20년 이상이 지난 지금, Tenaya는 스페인에서 전 생산을 유지하고 있고 Alexander Megos의 지원을 받아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클라이밍 신발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알렉산더 메가슨이 록 클라이밍 역사상 최초로 9a/5.14d를 발견했을 때를 기억하십니까? 그는 최고의 채식주의자 공격적인 클라이밍 신발 중 하나인 테나야 오아시를 신었습니다.
지속 가능성과 관련하여 Tenaya는 GRS(Global Recycle Standard)와 협력하여 재활용 재료(고무, 유기농 면 및 플라스틱)를 제조 공정에 통합합니다(9). 안타깝게도 많은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노력의 정확한 범위는 불분명합니다.
오쿤
1980년대에 Rock Pillar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Ocun(체코 가을 크로커스)은 클라이밍화, 크랙 클라이밍 장갑, 크래시 패드, 심지어 로프와 캐러바이너에 장인 기술을 적용하기 전에 하네스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한 다용도 록 클라이밍 회사입니다.
인기 있는 Ozone, Bullit, Advancer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Ocun rock 클라이밍 신발은 비건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그들의 지속 가능성 관행에 대해 많은 것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사이트(10)에서만 매우 일반적이고 설득력 없는 문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우리 회사가 사용하는 생산 공정이 환경과 직원의 건강에 우호적이라는 것을 보장하는 그런 방식으로 행동합니다."
북대서양
우리는 PA와 EB 클라이밍 신발을 그 범주의 선구자로 언급했습니다. 보렐 피레와 그것의 끈적거리는 고무 밑창 또한 1982년 클라이밍 신발의 역사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스페인 빌레나에 본사를 둔 보레알은 하이킹 부츠와 클라이밍 신발을 만드는 오랜 전통을 가진 작은 회사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미국에 산다면, 여러분은 그것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Boreal은 유럽에서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스페인이나 프랑스에서 등반을 한다면 그들의 신발을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놀랍게도, 보레알 록 클라이밍 신발은 대부분 손으로 만듦에도 불구하고 매우 저렴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Boreal의 지속 가능성 관행에 대한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는 그들의 제품이 지속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생산의 100%가 스페인에 있습니다(11). 즉, 아시아에 공장을 가진 회사보다 공급망에서 나오는 탄소 배출량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총 22개(45%) 중 10개의 비건 신발로 보레알은 동물 학대와 싸우는 데 있어 꽤 잘합니다.
파이브 텐
많은 클라이밍 신발 브랜드들처럼, 파이브 텐은 1985년에 뛰어난 록 클라이머 찰스 콜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확실하지 않은 경우를 대비하여, 그 이름은 요세미티 십진법의 등급인 5.10 (ah!)에서 유래했습니다.
니아드(초급), 히앵글(성능), 아나사지 레이스(트레이드)와 같은 다섯 개의 텐 신발은 그들의 독특한 운동화 같은 디자인과 끈적끈적한 "스텔스" 고무가 결합되어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베스트셀러가 되었는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아디다스는 2011년에 클라이밍에서 기반을 다지기 위해 2,500만 달러에 파이브 텐을 인수했습니다. 특히, 그것은 6번의 세계 챔피언이자 스포츠 클라이밍 사상 최초의 여성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Janja Garnbret를 후원합니다.
Good On You는 지속 가능성, 작업 환경, 동물 복지 측면에서 아디다스를 "시작입니다"(3/5)라고 평가했습니다. 아디다스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제품에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평가 기관은 아디다스가 "근로자의 생활 임금 지급을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자체 운영 및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과학 기반 목표를 설정했지만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12)고 지적합니다.
또한, 파이브 텐/아디다스는 여전히 일반적으로 동물 재료를 사용합니다. 채식주의 클라이밍 신발 모델이 몇 가지 있습니다.
부토라
부토라는 창업 당시 신발 메이커 경력 20년의 클라이머 남희도씨가 2014년 만든 대한민국 브랜드입니다. 부토라는 10년도 채 되지 않아 "독립심과 결단력"이라는 이름의 의미를 구체화하며 가장 존경받는 클라이밍 신발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부토라 엔데버는 초보자들에게 이상적인 선택이고 아크로 컴프는 상급 등반가들에게 최고입니다.
부토라는 모든 신발을 생산하는 공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최고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대부분의 공정을 참조하십시오. 그들은 또한 독점적인 고무인 Neo Fuse를 제조하고 공장의 모든 고무를 재사용하고 재활용함으로써 폐기물을 제거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불행하게도, 그들의 미국 지사는 그들이 "가능한 한 지속 가능하게" 모든 것을 한다고 주장하지만, 우리는 그들의 이니셔티브에 대한 확실한 데이터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부토라는 많은 신발 안감에 유기농 대마(지속 가능한 물질)를 사용하고 등산객들이 리졸레를 하도록 장려합니다.
동물 학대의 측면에서, 그들의 컬렉션에서 오직 두 모델만이 채식주의자입니다(브라바와 세네기).
SoILL
남부 일리노이를 대표하는 SoILL은 댄과 한나 챈슬러가 설립한 매우 깨끗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의 멋진 아이들을 위한 클라이밍 브랜드입니다. 그것의 신발은 편안하고, 보기에 아름답고, 그들이 Free Range Pro처럼 되어야 할 때 고성능입니다.
배우이자 클라이머인 Jason Momoa(HBO 쇼인 The Clim (14)의 클라이밍 헤드라인에 Chris Sharma와 함께 등장)와의 협업에 힘입어 SoILL은 클라이밍과 라이프스타일 사이의 격차를 성공적으로 해소하는 드문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그들의 세련된 옷 컬렉션은 일상 생활에서 신중하고 세련된 옷을 입고 싶어하는 등산가들에게 이상적입니다.
긍정적인 면은, 그들의 모든 클라이밍 신발은 비건이고 미국에서 제조되었다는 것입니다. 등반가들에게 정말 독특한 제안입니다!
지속 가능성과 관련하여 브랜드는 이니셔티브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2021년에는 녹조로 만든 소재인 BLOM 수지(15)를 30% 함유한 비건 운동화 모델을 출시했지만, 기업으로서 장기적인 목표에 대한 명확한 정책은 없습니다.
블랙 다이아몬드
이본 슈이너드(파타고니아를 설립한 사람)의 첫 번째 모험의 재에서 태어난 블랙 다이아몬드는 1989년에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그것은 나스닥에 상장된 공기업 Clarus가 소유하고 있으며 4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라 스포르티바와 함께 이 목록에서 가장 큰 클라이밍 회사 중 하나입니다.
흥미롭게도, 이 회사는 클라이밍 장비(예: 로프, 캐러밴, 너트 및 캠 등)의 선두 업체이지만, 2017년 Momentus 출시와 함께 클라이밍 신발 시장에 진출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렸고, Shadow, Aspect 및 Method가 뒤따랐습니다.
모멘트는 시장에 나온 최고의 초보 클라이밍 신발 중 하나로 유명하며 비건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Black Diamond는 지속 가능성(16)과 관련하여 약간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예를 들어, 의류 재료에 파란색 디자인 재료를 사용하고, 본사에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부분적으로 공급하며, 생산 과정에서 사용되는 부품을 많이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들은 사물의 웅장한 계획에 제한되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또한 공기업으로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이 주주들의 희생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타 클라이밍 신발 브랜드:
- 아코파
- 알파덱스
- 안드레아 볼드리니
- 아사쿠사
- 상승 X
- 사이퍼
- 이비
- 가라
- 주락스
- kN 클라이밍
- 라반
- 로와
- 매드 록
- 밀레
- 레드 칠리
- 솔트어
- 시몬드 (10종 경기)
- 뱀
- 테크니아
- 트라이프
- 터슨 톨프
- 비길 데 없는
- 와일드 클라이밍
자주 묻는 질문(FAQ)
네, 스카파는 드라고와 같은 상징적인 모델을 가진 세계 최고의 클라이밍 신발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더 많은 일을 해야 하지만, 스카파는 지속 가능성에 관한 더 나은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또한, 채식주의 클라이밍 신발 몇 켤레를 제공합니다.
그것은 정의에 따라 다릅니다. 오늘날 클라이밍 신발을 생산한 가장 오래된 회사는 1928년에 설립된 라 스포르티바입니다. 하지만, 최초의 현대적인 클라이밍 신발은 1950년대에 PA에 의해 만들어졌고, 나중에 오늘날 여전히 존재하고 유명하게 세브 부앵을 후원하는 프랑스 회사인 EB에 의해 인수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