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클라이밍을 처음 시작할 때, 어떻게 벽을 올라가는 것이 규칙인지 참 어렵죠
그냥 아무 홀드나 잡고 올라가는 것 같은데 알고 보면,
다 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 드리자면,
지면과 가까운 쪽에 특별하게 마킹해놓은 표시를 시작으로,
천장과 가깝게 마킹 해놓은 표시를 마지막으로 합손 하고 마칩니다.
클라이밍 시작 규칙(방법)
시작 할 때 마킹은 주로 S(Start 시작) 대문자로 커다랗게 쓰여 있어요. (혹은 색깔 테이프로 붙어 있습니다.)
테이프 한개 당, 한쪽 손 (혹은 한 발) 을 의미합니다.
테이프라 두개 붙어 있으면, 양손을 해당 홀드를 잡고 시작해요.
테이프가 네게 붙어 있으면, 손발 모두 잡고 시작합니다.
같은 색(혹은 재질) 의 홀드만 집거나, 밟고 가장 꼭대기 까지 올라가면 돼요.
가장 꼭대기에서, 양손을 합치고 3초 버티면 끝!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왼손과 오른손을 합손하여한 홀드를 잡고 시작합니다.
이 때 발은 특별하게 마킹 표시가 있는 홀드를 딛고 메달립니다.
자 점점 설명이 길어지는데요, 계속 설명드리겠습니다. 읽어보시죠 ^^
볼더링 문제에 대한 적절한 출발을 위해 클라이머는 표시된 출발 홀드에 손과 발이 있고 신체의 어떤 부분도 지면에 닿지 않습니다. 유효한 피니시에서는 양손이 피니시 홀드에 접촉합니다. 클라이머가 위치를 제어해야 합니다.
특정 경기에 대해서는 해당 경기에 대해 규정된 공식 규정을 참조하십시오. 여기에 제공된 정보는 일반적인 관심을 끌기 위한 것입니다. 이 정보는 간단한 입문서일 뿐 조언이 아닙니다.
볼더링 시작 홀드
경기 문제는 표시된 출발 홀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짧은 클라이머가 출발 홀드에 도달할 수 없을 경우, IFSC(국제 스포츠 클라이밍 연맹)는 출발 홀드에 도달하기 위해 점프하는 것이 허용된다고 확인합니다. 아래 동영상에는 이에 대한 예시가 있습니다.
IFSC는 선수 신체의 모든 부분이 지면을 벗어날 때 볼더링 시도가 시작된다고 명시합니다(1).
시계가 똑딱거릴 것이니 출발할 때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양손과 발이 표시된 출발 홀드에 닿을 때까지 다른 홀드에 손을 뻗지 마십시오. 손과 발이 모두 제 위치에 있는 즉시 클라이머는 '확립'된 것으로 간주되며, 다음 홀드로 이동하여 시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출발 홀드에서 손과 발이 실제로 어디에 어떻게 위치하는지는 클라이머에 달려 있습니다.
출발 홀드가 표시되는 방식입니다
경기에서 출발 홀드는 "시작" 또는 해당 문제에 대한 나머지 홀드와 다른 색상의 테이프로 표시됩니다. 일부 체육관은 홀드를 가리키는 테이프로 된 "V"로 시작 홀드를 표시하거나 홀드 옆에 테이프 삼각형이 있습니다.
시작 홀드는 한 개에서 네 개까지 가능합니다. 홀드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테이프 조각을 플래시라고 합니다. 시작 홀드가 하나만 있고 4개의 깜박임으로 표시된 경우, 시작 위치는 모든 포인트 스타트가 됩니다. 모든 포인트 스타트의 예는 아래 비디오에 나와 있습니다.
시작 핸드홀드가 하나만 있을 때는 한 개가 아니라 두 개의 테이프로 표시됩니다. 두 손을 그 한 손 위에 올려놓아야 합니다.
드문 경우지만 정확한 시작 위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홀드에 오른쪽 및 왼쪽으로 라벨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시작 발판이 표시되지 않은 드문 경우에는 해당 문제의 발판에 발을 놓을 수 있습니다.
앉기 시작합니다
시트 스타트의 경우, 손과 발은 표시된 스타트 홀드에 있어야 하며, 체중은 지면에 앉아 지탱해야 합니다. 시도는 당신이 바닥에서 몸을 뺄 때 시작됩니다.
볼더링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볼더링 문제에 대한 마지막 홀드는 일반적으로 시작 홀드와 동일한 컬러 테이프로 테이프로 고정됩니다. 레크리에이션 볼더링에서는 일반적으로 테이프로 된 V 또는 테이프로 된 반 사각형으로 표시되거나 테이프 주위에 전체 사각형의 테이프가 있습니다. 경기에서는 결승 또는 중지로 표시하거나, 단순히 테이프로 출발 홀드와 같은 색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의심스러운 경우 시도를 시작하기 전에 어떤 홀드가 최종 홀드인지 물어봅니다.
볼더링의 종료는 어떻게 하나요?
지정된 피니시 홀드에서 양손이 안정되면 볼더링 시도가 완료됩니다. 안정성 요구 사항은 기본적으로 점프하여 뒤로 넘어지기 전에 마지막 홀드를 빠르게 때리는 것은 자격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종 위치를 제어해야 합니다.
피니시 지점을 통제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일반적으로, 홀드는 안정적인 위치나 의도적인 움직임을 가져오기 위해 사용되었을 때 제어됩니다. 경기에서, 통제는 규정에 정의될 것이고, 심판은 마지막 홀드가 통제되었을 때 클라이머에게 알려주기 위해 손을 내미거나 "OK"라고 말할 것입니다. 심판이 결승점을 통과할 수 있다는 신호를 보낼 때까지 양손은 홀드에 직접 닿아야 합니다.
손가락 끝만 피니시 홀드에 닿아도 피니시가 제어됩니다.
최종 홀드가 없는 경우도 있으며, 벽의 테이프로 고정된 부분을 만지고 제어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해결해야 하며, 클라이머가 바위 위에 서 있을 때 시도는 완료됩니다.
경기에서는 해당 문제에 대해 지정된 시간 내에 결승선을 통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한 시간이 4분인 경우 클라이머는 4분 내에 특정 문제에 대해 원하는 횟수의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시도에서 성공적인 완료를 달성하면 해당 문제를 '플래시'한 것입니다.
성공적인 마무리에서 클라이밍을 되돌리는 작업은 사용 가능한 모든 보류 상태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이곳에 안전하게 착륙하는 방법에 대한 제 글을 확인해 보세요.
레크리에이션 볼더링 세션에서는 마무리가 만족스러웠는지 스스로 결정합니다. 시도가 실패했다고 판단되면 문제를 다시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패한 문제는 베타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스타트 규정 위반 사항
- 클라이머가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최종 홀드는 잠시만 터치됩니다
- 한 손만 최종 홀드에 닿습니다
- 등반 중에 신체의 어떤 부분도 언제든지 땅에 닿습니다
- 시도가 해당 문제에 대해 할당된 시간 제한을 초과합니다
- 시도 중에 감시자 또는 다른 사람이 클라이머를 만집니다
볼더링 경기 규칙 비디오
온타리오 클라이밍 연맹 비디오는 일반적인 경기 규칙에 대한 훌륭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비디오는 정확하고 잘못된 시작과 종료를 보여주며, 볼 가치가 있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 : 국제클라이밍연맹 자료를 확인하세요